심리학 정보

노량진 수산시장 - [흥정 잘하는 방법] 소래포구, 연안부두에서도 활용해보자! Feat. 대방어

오마인 2023. 11. 30. 23:46

안녕하세요. 활어회를 구매할 수 있는 가장 이상적인 장소는 어디일까요? 바로 지역 유명 대형 수산시장입니다. 우리나라 수도권 대표 수산시장들로는 노량진 수산시장, 소래포구 수산시장, 연안부두 수산시장 등이 있습니다. 

 

수산시장의 특이한 요소로는 바로 정해진 가격이 있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어플 등을 통해 정찰제를 도입하는 곳들도 몇몇 존재하나 대부분의 이용객들은 이러한 어플 사용없이 흥정을 통해 구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흥정을 통해 가격을 최대 50% 까지도 낮출 수 있다고 말할만큼 흥정하지 않고 먹으면 일명 "호구" 라고도 불리우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흥정을 잘하는 사람과 못하는 사람의 성향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흥정 잘 하는 사람의 성향

보소! 이거 얼맙니꼬?

자신감과 소통 능력

자신감만 있으면 반은 먹고 들어간다!

 

흥정을 잘하는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자신감이 높고 대인 관계에서의 소통 능력이 우수한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들은 자신의 요구를 명확하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반응을 잘 파악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은 흥정 시에 어떤식으로 말을해야 상대방에게 명확하게, 영향력있게 전달이 될지 알 수있게 합니다. 즉 불필요한 말 없이 필요한 말 몇마디로도 좋은 절충선을 이끌어낼 수 있다는 것이죠. 

 

사회적 민감성

 

난 너의 수를 이미 다 읽고 있다

 

흥정을 잘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며, 이를 자신의 전략에 반영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이는 공감 능력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누군가와 대화할 시 우리는 언어적 표현들 말고도 수 많은 비언어적 표현을 섞어서 표출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비언어적 표현들을 캐치하는 사람들은 흥정에 능숙합니다. 대상이 현재 하고 있는 말의 진실성을 알 수 있고 이 말이 진정 나를 위한 말인지 아니면 단순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말인지 알 수 있게 합니다.

 

스트레스 관리 능력

스트레스가 뭐죠?

 

흥정을 잘하는 사람들은 이러한 상황에서의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능력이 뛰어납니다. 흥정의 과정에서 우리는 생각보다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생판 모르는 사람과 대면해서 절충선을 이끌어내는 과정은 결코 쉬운일이 아니죠. 그리고 상대방은 아주 당연히 비싸게 팔고 싶고 반면 또 다른 상대방은 싸게 구매하고 싶은 상황입니다. 이렇게 양쪽의 니즈가 뚜렷한 상황에서, 게다가 모든것이 일사분란하게 바삐 움직이는 수산시장 내부에서 협상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낸다는 것은 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흥정을 못하는 사람의 성향

나 지금 어디보고 말하니?

 

사회적 불안

불안해서 뭘 할 수가 없다.

 

일부 사람들은 사회적 상황, 특히 갈등이나 대립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불안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불안은 흥정 과정에서 자신의 의견을 제대로 표현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습니다. 불안은 어떠한 도전이 실패할 것이라는 두려움에서 오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흥정을 시작하기도 전에 이 흥정이 실패할 것이라고 생각하며 불안해 하는 것은 좋은 결과를 불러올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불안은 나의 말과, 몸짓과, 행동으로 낱낱히 표출될 것입니다. 상대방은 그걸 보고 승기를 잡았다 생각하며 절대 흥정에 응해주지 않을 것입니다.

 

낮은 자기효능감

난 아무것도 할 수 없어...

자기효능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에 대해 회의적이며, 이로 인해 흥정과 같은 상황에서 소극적인 태도를 취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도전도 이와 비슷한 도전에서 성공한 경험들이 쌓여 있다면 높은 자기 효능감을 갖게 할 것이고 이 역시 성공할 수 있을 것이란 자신감을 갖게 합니다. 그러나 성공한 경험이 적고 실패한 경험이 많은 사람들은 낮은 자기효능감으로 흥정에 대해 시작도 전에 본인의 능력을 과소평가하여 사회적으로 정해진 어떠한 수준에 부합하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게 합니다. 

 

충동 조절 문제

어떤 사람들은 충동적으로 행동하는 경향이 있어, 흥정 과정에서 적절한 전략을 세우고 이를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강한 충동은 객관성을 상실하게 합니다. 따라서 이런 상태에서는 잠시 마음을 안정시키고 나서 흥정에 임하시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흥정에 성공하는 방법!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성공적으로 흥정할 수 있는지 간략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상호작용의 원칙 이해하기

흥정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 과정입니다. 판매자와 구매자 간의 상호 의존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판매자는 제품을 팔고자 하며, 구매자는 좋은 가격에 구매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상호 의존성을 이해하는 것은 흥정 과정에서 강력한 심리적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몸짓, 표정, 눈 맞춤 등 비언어적 신호는 흥정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신감 있는 태도와 긍정적인 비언어적 신호는 흥정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공감과 관계 구축

판매자와의 개인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은 중요한 전략일 수 있습니다. 상대방의 입장을 이해하고 공감을 표현하면, 판매자가 더 유연하게 반응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인내심

흥정 과정은 빠르게 끝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인내심을 갖고 조용히 기다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서두르는 태도는 절충의 여지를 줄일 수 있습니다

 

첫 제안의 중요성 (Anchoring Effect)

흥정에서 첫 번째 제안은 나중의 협상 과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합리적이지만 조금 낮은 첫 제안을 함으로써, 최종 가격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이끌 수 있습니다

 

갈등 해결 능력

흥정 과정에서 갈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갈등을 해결하고 상황을 냉정하게 유지하는 능력은 성공적인 흥정을 위해 중요합니다

 

포기할 준비가 되어 있기

때로는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 흥정을 중단하고 다른 옵션을 탐색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강한 신호를 보내, 결과적으로 더 나은 조건을 얻을 수 있게 합니다

 

문화적 요소

수산시장과 같은 특정 문화적 환경에서 흥정의 규범과 기대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해당 문화의 흥정 스타일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회 한번 좋은 가격에 먹기 참 힘들죠? 정찰제가 아니라는 것은 분명 바람직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속에서도 꼭 가셔야만 한다면 위에서 말씀드린 흥정에 대한 심리학적 부분들을 잘 참고하시어 슬기롭게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